본문 바로가기

엑셀 양식 문서 인쇄하고 싶은 만큼 페이지 나누기

나나자믿 2025. 3. 13.

회사 업무를 보다 보면, 문서 여러 양식이 아래 한글보다는 엑셀 양식으로 정해진 경우도 많습니다. 

엑셀파일 인쇄하기 전에  '보기 >>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에서 페이지가 어떻게 분할되어 있는지 체크하는 습관도 중요한데요.

 

페이지-나누기-미리보기

 

가끔씩 페이지 나누기가 잘 적용되지 않고, 파란 선이 달랑 1페이지 하나만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파란 선까지만 인쇄 가능 범위라서, 나머지 회색 영역은 인쇄되지 않거든요. 

혹은 PDF 문서로 내보기 할 때도 원하는 형태로 PDF 문서가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이지-나누기-적용된-경우

 

그렇다고 파란 선을 가로, 세로 확장시키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종종 계속 1페이지로만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적당한 길이에서 페이지가 자동으로 나누어져야 하는데 말이죠.

 

페이지레이아웃 메뉴 '크기 조정'으로 엑셀 페이징하기

엑셀-페이징처리-자동적용

 

엑셀을 자주 사용하지만, 사실 파란 선 영역만 조절해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파라선으로 조절해도 내가 원하는 형태로 페이징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페이지 나누기 삽입'으로 원하는 위치에서 페이지 나누기 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때는 페이지레이아웃 >> 크기조정 메뉴에서 '자동'으로 선택하시면 적당한 위치에서 A4 사이즈에 맞게 페이징 처리 해줍니다.

 

 

위 그림처럼 가로가 2페이지로 나누어져 있으면, 인쇄할 때도 두장으로 나옵니다. 파란 점선을 오른쪽으로 당겨서 한 페이지로 나오게 조절해서 인쇄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인쇄영역에서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쇄영역에서 '한 페이지에서 모든 열 맞추기'

한페이지에-모든-열-맞추기

 

인쇄영역에서 한 페이지에 모든 열 맞추기로 설정하면, 파란 선을 조절하지 않더라도 모든 열을 한 페이지에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이 가끔씩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잠깐 회의용 자료로 쓰고 파쇄할 경우라면, 내용이 다 보이지 않더라도 저는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신입 직원분들에게 인쇄를 부탁하면 여러 장으로 출력되는 경우가 있어서 난감한 경우가 있지요. 종이도 버리게 되고, 보기도 불편하고요.

 

의외로 엑셀 인쇄할 때 원하는 형태로 출력이 안되어서, 동일한 자료를 여러 번 인쇄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징 하는 방법 알아두면 인쇄 작업이 편해질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