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년 지난 낡은 기타를 새것처럼! 중고 기타 줄 교체해서 사용하기

나나자믿 2025. 2. 10.

아이가 갑자기 기타를 배우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왜 갑자기 뜬금없이 웬 기타? 전에 다니던 피아노 학원에서 기타 배우는 형들처럼  배우라고 했을 때는 기타보다는 드럼을 배우고 싶다고 해서, 네가 드럼을 배웠잖아?

 

곧 중학생이 되는 아이는 중고 기타를 사주면 집에서 혼자 독학으로 배우겠다고 호언장담했습니다.

 

잠시, 고민했을 땐 손에 핸드폰을 잠깐이라도 떼어 놓으려면 '기타'라도 치고 있으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중고 기타를 사주겠다는 말을 안 했습니다. 엄마가 주변에 '기타' 치던 사람 있는지 물어보고 안 쓰면 달라고 할게...

 

중고 기타 주변에서 찾아보기

아들은 바로 중고마켓으로 기타를 사려고 했지만, 일단 보류하고 엄마가 주변에 물어본다고 했습니다.

 

얼마나 혼자 칠지 모르는 기타를 돈 주고 사기에는 조금 애매했습니다. 왠지 주변에 기타 한 번쯤 쳐본 친구가 있을 것 같아서, 주변 친구들에게 카톡으로 집에 안 쓰는 기타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다행히 친구 한 명이 몇 번 안 쳐보고 그대로 집에 모셔둔 기타가 있다고 해서 사정을 이야기하고 무료 제공받았습니다.

 

주변에 사람들에게 기타 무료로 받을 수 있는지 먼저 알아보고 중고 구매하거나, 새것을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얼마나 배울지 모르니까요.

 

학창 시절에 한 번쯤 기타 쳐본 사람들 주변에 꼭 한 명씩 있습니다. 

'기타'도 수리하는 악기사 찾아보기

대전-둔산동-기타전문-스즈키악기
대전-둔산동-기타전문-스즈키악기

악기사입구-기타전문-안내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는 지인에게 기타에 대해 물어보니, 기타 중고 구하게 되면 악기사에 가서 줄을 교체하고, 조율을 해야지 그냥은 못쓴다고 하더라고요. 배운 사람이 알려주었으니, 줄을 교체하려고 가까운 악기사를 검색해서 찾아갔습니다. 

 

처음으로 들어간 악기사는 '현악기 전문'이라고 입구에 쓰여 있었는데...

기타는 저희 집에서 수리 안 합니다. 아래 아래 아래에 있는 스즈키악기사로 가보세요.라고 하더군요.

헉! 아침에 아들에게 

네가 사용할 기타이니,
네가 악기사 검색해 보고 가까운 곳을 찾아서
엄마한테 알려줘.

 

라고 했는데...

아들도 현악기 전문이라는 내용을 보고 그냥 OO악기사를 저한테 알려 줬더라고요. 기타가 현악기 맞으니깐...

 

혹시 '기타'수리로 악기사를 찾아서 방문하시려면 방문하는 곳에서 '기타'도 수리해 주시는지 문의해 보고 가셔야 할 것 같아요.

 

저희는 사장님이 알려주신 아래아래아래에 있는 악기사를 방문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에 '기타 전문'이라고 쓰여 있더라고요. 

 

오랫동안 안 쓴 기타도 줄 교체해서 새것처럼 바꾸기

 

사장님은 기타를 꺼내 보시더니,

넥이 틀어져 있네요.
줄 교체하고 넥도 봐 드릴게요.
꽤 오랫동안 안 쓰셨나 봐요.

 

네... 친구가 결혼 전에 한 달 정도 배우다가 한 12년쯤 가방 속에 있던 기타 맞습니다. 친구는 저에게 주면서도

10년 넘게 한 번도 꺼내 보지 않아서...
기타 상태가 어떤지 모르겠다.
못 쓸 수도 있어.

 

악기사 사장님은 줄 교체하고 넥만 조금 봐드리면 쓰는 데는 무리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줄은 얼마짜리로 할까요? 하더라고요. 저는 초보 티를 팍팍 내면서... 기타는 처음 배우는 거라 어떤 줄로 할지 모르겠는데요. ㅜㅜ

기본은 15,000원  조금 소리가 괜찮다고 하는 것은 25,000원이라고 하시더라고요.

기타는 공짜로 구했으니, 기타 줄은 조금 좋은 걸로 하기로 했습니다.

 

기타 줄 교체는 시간을 정확히 재는 않았지만, 한 15분~20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줄을 중간을 자르고, 줄이 묶인 부분을 풀어서 제거하고, 새 줄을 연결해 주셨습니다. 

 

  • 줄교체 기본 : 15,000원
  • 줄교체 소리 좋음 : 25,000원
  • 교체 시간 : 15분 ~ 20분 (손님이 앞에 없는 경우)
  • 서비스 : 넥이랑 조율해 주심

넥 부분도 봐주시고, 조율도 해주시고... 친절하게 해 주시니, 아들은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고 있더라고요.

 

주기적으로 기타 줄 교체하기

마지막 결제를 끝내면서 사장님께 기타 줄은 언제마다 교체해야 하나요? 물어봤습니다. 기타 줄 교체는 보통은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데, 연습을 많이 하면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줄이 녹슨 것처럼 보이면 그때 줄을 교체하면 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오늘은 저처럼 혹시라도 아이가 관심도 없도 기타를 배우겠다고 하실 때 새것부터 구매하지 않으셔도 저렴하게 아이에게 기타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저의 경험을 공유해 드립니다. 기타 사 줄 돈 아껴서 엄마가 좋아하는 음료수 사 먹자고요. ^^

 

  • 줄 교체 시기 기본 : 6개월마다
  • 연습량이 많다면 : 3~4개월마다
  • 줄이 녹슨 것처럼 보인다면 : 바로 교체

 

저희 아들이 다음 줄을 교체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기타 연습을 할지 궁금합니다.

호기심에 했다가 한두 달 만에 못 하겠다고 할 수도 있고, 기타에 취미가 생겨서 다음에 그 매장을 또 방문하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