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충제, 봄에 꼭 먹어야 하는 이유

나나자믿 2025. 2. 16.

얼마 전에 지인분에게 작은 택배가 하나 왔습니다. 거의 손바닥만 한 사이즈의 물건이 들어 있는 것 같아 뜯어보니, 구충제 4개가 들어 있더라고요.

 

오잉? 봄이라 구충제 먹으라고... 보내시는 건가?

 

 사실, 저는 구충제를 거의 복용하지 않거든요. 그래도 일상생활에 거의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요.

 

첫째 아이가 아주 어릴적 소아 시절에 기저귀 치우다가 응가에서 아주 작은 실 같은 게 움직이게 보여서 소아과에 가서 이야기하고 아이를 포함해 온 가족이 구충제를 먹은 이후에는 먹지 않았거든요.

 

그때 약국에서도는 1년에 한두 번 정도 구충제 챙겨 먹으면 좋다고는 했지만, 크게 아프거나 불편한 게 없으니 잘 챙겨 먹게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 지인 덕분에 먹었습니다.

 

약을 보내주신 분도 봄에 먹으면 더 좋다고 하면서 편지와 함께 보내주셨는데... 그런데, 왜 봄에 먹으라고 할까? 

 

봄철 구충제 복용이 필요한 이유

봄에 먹으면 효과가 좋은 구충제
봄에 먹으면 효과가 좋은 구충제

 

GPT로 물어보니, 

기생충(특히 회충, 요충, 편충 등)은 사람의 장에서 성장하여 알을 낳고,
배설물을 통해 밖으로 배출됩니다.
겨울 동안 활동이 다소 둔화되었다가,
봄이 되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기생충의 활동도 활발해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구충제를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기생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봄이 되면 농사 준비, 등산, 캠핑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집니다.
이때 흙, 채소, 물 등을 통해 기생충에 감염될 가능성이 커지므로,
미리 예방 차원에서 구충제를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구충제 복용하는 이유가 몇 가지 더 있어서 알려드려요. 유기능 채소, 과일을 많이 먹거나, 반려동물을 기르는 분들도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네요.

  • 유기능 채소, 과일 섭취하면서 감염
  • 반려동물과 유기동물 및 그 분비물에 대한 노출을 통해 감염 
  • 해외여행 시, 지역 기생충 감염 
  • 날음식(생선회, 육회, 생간, 천엽) 섭취로 인해 감염

 

 

복용 방법과 효과 및 효능 

 

 

저희 가족이 복용한 제품은 플루벤다졸 제품으로 회충, 요충, 편충, 십이장충의 감염 및 이들 혼합 감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약의 종류에 따라서 효과 및 효능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복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성인과 소아 모두 1회 1알만 복용하면 됩니다. 다른 약들 보다는 훨씬 간단하죠.

 

설명서를 보면 알약으로 된 것도 있고, 물약으로 된 것도 있는 것 같아요. 알약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면 물약으로 구매하셔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주의사항으로 1세미만의 영아, 임부 및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 중인 여성 분들은 복용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하라고 합니다.

 

구충제를 먹은 아이들의 반응

저희는 잠자기전에 같이 동시에 약을 복용했습니다. 식구들이 모두 먹어야 효과가 좋다고 예전에 약국에서 이야기를 해줘서요. 변기를 같이 쓰면 약을 같이 먹어야 한다고 들었거든요.

 

둘째 아이는 약을 먹더니,

엄마 저는 오늘만 먹을래요. 으윽.. 맛이 너무 이상해요.

 

네 맞아요. 약 맛이 쓰지도 않고, 향도 없고, 맛도 없고... 알 수 없는 맛인데...

둘째 아이는 이 약을 매일 먹는 비타민처럼 생각하고 오늘만 먹으면 안 되냐고 물더라고요. ㅋㅋ

일 년에 두 번 먹는 약이고, 오늘 한번 먹었으니깐 가을에 먹을 거야 하니깐 아이는 안심하더라고요.

 

정말 아이들이 먹기에는 거부 할 수 있는 맛이기 합니다. 그냥 삼키라고 하고 싶어도 둘째 아이는 아직 알약을 삼킬 줄 몰라서 씹어 먹었더니, 계속 먹을 수 없는 맛이라고 합니다. ^^

 

첫째 아이는 그냥 꿀꺽 삼키고 바로 먹더라고요. 삼킬 수 있는 아이와 성인은 그냥 삼키면 될 것 같습니다. 삼키는 게 어려운 분들은 물약으로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